• 최종편집 2024-03-24(금)

전체기사보기

  • 금산군립공공도서관, 상설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충청시민의소리] 금산군립공공도서관(인삼고을·기적·추부·진산)은 관내 어린이 및 성인을 대상으로 상설프로그램 수강생 392명을 모집한다. 군민의 문화 향유 기회 제공과 도서관 이용 촉진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각 도서관마다 자체 일정으로 진행된다. 인삼고을도서관의 경우 성인을 대상으로 오는 3월 3일부터 6월 29일까지 △시낭송 △천자문 인문학 이야기 △니하오 중국어 등 7개 분양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금산기적의도서관은 6세 어린이부터 초등학생까지를 위한 아이의 창의성, 사고력 등을 키울 수 있는 △말하는 독서 논술 △사고력 창의력 쑥쑥! △수학토론 등 8개 프로그램이 오는 3월 9일부터 5월 29일까지 마련된다. 추부도서관에서는 아동, 다문화 외국인, 성인 등 다양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실 △캘리그라피 등 8개 프로그램을 개설해 오는 3월 2일부터 5월 30일까지 문을 연다. 진산도서관도 △펀펀 보드나라 △어르신 글쓰기 교실 등 유아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 가능한 7개 프로그램을 3월 2일까지 접수 받는다. 인삼고을도서관은 오는 2월 20일부터 그외 기적‧추부‧진산 도서관은 오는 2월 22일부터 선착순으로 각 도서관에서 개강일 전까지 방문 및 전화로 신청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도서관에 문의하거나 금산군립공공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geums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지역뉴스
    • 금산군
    2020-02-19
  • 부여군-공주시,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 전격 합의
    [충청시민의소리] 부여군(군수 박정현)과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18일 열린 제54차 (재)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이사회에서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에 전격 합의했다. 그간 백제문화제의 부여·공주의 통합개최에 따른 예산과 인력 활용의 비효율성 증가, 콘텐츠 부재, 행사내용 중복 등의 이유로 부여군은 (재)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에 격년제 개최를 수차례 건의하였으나 뚜렷한 해결점을 찾지 못해왔다. 게다가 지난해 부여군에서 열린 제1차 부여군백제문화선양위원회에서는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를 (재)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에 다시 건의하면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부여군 단독 개최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작년 10월 제65회 백제문화제 폐막식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매년 부여와 공주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백제문화제는 같은 백제문화권에서 진행되어 내용이 중복되고 예산과 인력 운영의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백제문화제의 건강한 공존과 새로운 시작을 위해 책임있는 격년제 논의를 정중히 제안드린다”고 백제문화제 격년제 전환을 공식 제안한 바 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백제문화제 통합개최에 따른 여러가지 제기된 문제에 대하여 참석자들 모두 공감하며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위해 백제문화제의 개최방식을 격년제로 전환하는데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백제문화제 격년제 개최에 대한 양 시군의 주요 합의내용으로는, ▲백제문화제는 2020년까지 현행 통합개최를 유지 ▲2021년 제67회 백제문화제는 합동 대백제전으로 개최 ▲2022년 제68회 백제문화제부터 격년제로 개최이며, 향후 대백제전 및 격년제 개최에 따른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해결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백제문화제는 향후 2년을 주기로 짝수 해는 부여군에서 대제(大祭)로 개최하고, 홀수 해는 공주시에서 대제(大祭)로 개최되며, 행사준비에 대한 시간적인 여유로 부여만의 정통성을 가진 백제문화제의 질적 발전과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사회는 올해 제66회 백제문화제의 주제를????한류원조 백제를 즐기다????로 확정하였고, 개최일정은 추석연휴를 포함하여 9월 26일~ 10월 4일까지 9일간 개최하기로 결정하였다. 박정현 군수는 “지난해 백제문화제 폐막식에서 제안 드린 격년제 전환에 합의해 주신 공주시민 여러분들과 김정섭 공주시장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백제문화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통 역사문화 축제로 발돋움 해 나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지역뉴스
    • 부여군
    2020-02-19
  • 논산시, ‘쓰담쓰담 안부길 걷기’ 이웃과 함께해요
    [충청시민의소리]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시민들의 걷기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쓰담쓰담 안부길 걷기’사업을 추진,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난 2019년 마을의 건강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한 100세건강위원회를 통해 걷기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수요가 많다는 것을 파악, 도 사업에 공모한 결과 논산시가 선정되면서 5천만 원의 도비를 지원받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향후 100세건강위원들을 중심으로 ‘안부길 걷기 동아리’를 구성하고, 주2회 이상 걷기 코스를 따라 거동이 불편한 주민의 안부를 확인하는 등 이웃이 서로를 돌보며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사회분위기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상반기 내에 ‘걷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하반기에는 마을별 안부길 걷기 코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걷기 운동은 기초체력을 높이고, 체중감량, 기억력 감퇴 지연,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 감소 등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주민들이 함께 걷고, 돌보며 유기적인 사회 관계망이 구축돼 더불어 살아가는 동고동락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민들에게 걷기 좋은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민공원과 시민운동장 조성하는 등 건강한 동고동락 논산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 지역뉴스
    • 논산시
    2020-02-19
  • 계룡시 금암동 상인회, 어려운 이웃을 위한 쌀 기부
    [충청시민의소리] 계룡시는 지난 18일 금암동 상인회(회장 정준영)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금암동 주민센터에 쌀 10kg 15포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정준영 회장은“상인회 회원 모두가 금암동 어려운 이웃을 위해서 써 달라고 준비한 쌀로서 현재 지역경제의 어려운 실정에도 금암동 상인회원 모두와 함께 지역주민을 위한 따뜻한 정을 나누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관성 금암동장은 “지역경제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주민을 위하여 작은 정성을 모아 기부해 준 금암동 상인회원들의 마음에 감사드리며, 사랑과 기부를 통하여 금암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훈훈한 마음이 전달되는 따뜻한 겨울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지역뉴스
    • 계룡시
    2020-02-19
  • 계룡시 도서관, 도서 대출자 행운 이벤트 진행
    [충청시민의소리] 계룡시는 2020년 도서관 도서대출자를 대상으로 행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스마트폰, 인터넷 등 미디어 사용으로 인해 도서관 이용 및 도서 대출이 감소됨에 따라 시민들의 독서 생활을 장려하고 도서 대출을 독려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벤트는 2020년 1월 2일부터 9월 30일까지 계룡시 공공도서관(계룡, 엄사, 신도안)에서 책을 대출한 계룡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계룡시 공공도서관 회원이면 별도 신청절차 없이 도서 대출과 동시에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책을 많이 읽는 다독자의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 대출된 권수별로 추첨번호가 부여된다. 당첨자는 오는 11월 1일 오후 2시, 계룡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공개 전산추첨 방식으로 1등에서 5등까지 111명이 선정될 계획이며, 1인 1당첨을 원칙으로 한다. 당첨 결과는 11월 3일부터 27일까지 도서관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며, 도서관 회원카드에 기재된 도서관 회원번호로 당첨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당첨금은 1등 30만원(1명), 2등 20만원(10명), 3등 10만원(20명), 4등 5만원(30명), 5등 3만원(50명) 순으로 순위별 금액 및 인원을 차등해 시 지역화폐인 ‘계룡사랑상품권’으로 총 730만원이 지급될 계획이다. 당첨자는 상품권 지급예정일인 당첨자 수령일(11월 27일)까지 계룡시에 주소지를 두고 있어야 당첨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로 독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환기시켜 책읽는 독서 문화가 확산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과 도서 대출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계룡시 공공도서관은 약 15만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실 신청대장, 리브로피아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시민이 희망하는 도서를 수시로 신청 받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계룡시 공공도서관(☎042-840-3602)이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지역뉴스
    • 계룡시
    2020-02-19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