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2(화)

지역뉴스
Home >  지역뉴스  > 

실시간뉴스

실시간 기사

  • 공주시, 시민소통마당 제안서 처리결과 보고회 개최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지난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신바람공주준비위원회 ‘시민소통마당’을 통해 제안 받은 시민의 의견에 대해 부서별 처리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시민소통분과위원을 비롯해 제안서를 제출한 시민 200여명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시정담당관의 총괄보고, 주요 부서별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김정섭 시장은 이 자리에서 “10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많은 시민제안들이 접수됐다”면서 “시민들이 민선7기에 바라는 일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시민의 작은 목소리까지 귀담아 듣고 시민중심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현장을 방문하는 등 주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꼼꼼히 챙겨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제출된 제안서뿐만 아니라 이 자리에 참석한 각계각층의 시민들로부터 많은 의견을 주고 받았으며,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는 민선7기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 있는 자리였던 것으로 평가했다. 한편 시는 지난 6월 20일부터 29일까지 10일 간 ‘신바람 시민소통마당’을 통해 시민 각계각층으로부터 제안받은 1100여건의 소중한 시민 제안에 대해 담당부서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 지역뉴스
    2018-07-31
  • 공주시, 시민소통마당 제안서 처리결과 보고회 개최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지난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7기 신바람공주준비위원회 ‘시민소통마당’을 통해 제안 받은 시민의 의견에 대해 부서별 처리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시민소통분과위원을 비롯해 제안서를 제출한 시민 200여명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시정담당관의 총괄보고, 주요 부서별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김정섭 시장은 이 자리에서 “10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많은 시민제안들이 접수됐다”면서 “시민들이 민선7기에 바라는 일들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시민의 작은 목소리까지 귀담아 듣고 시민중심행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현장을 방문하는 등 주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꼼꼼히 챙겨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제출된 제안서뿐만 아니라 이 자리에 참석한 각계각층의 시민들로부터 많은 의견을 주고 받았으며,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는 민선7기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 있는 자리였던 것으로 평가했다. 한편 시는 지난 6월 20일부터 29일까지 10일 간 ‘신바람 시민소통마당’을 통해 시민 각계각층으로부터 제안받은 1100여건의 소중한 시민 제안에 대해 담당부서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 지역뉴스
    2018-07-31
  • 공주시, 백제 제25대 무령왕 표준영정 제작 완료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3년 여 간의 노력 끝에 백제 제25대 무령왕(재위기간 501~523)의 표준영정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부터 백제 무령왕 표준영정 제작을 추진해 총 12차에 걸친 문화체육관광부 영정동상심의위원회의 세밀한 고증과 심의를 거쳐 지난 18일 국가공인 표준영정(제99호)으로 최종 지정받았다. 표준영정이란 한국 역사인물 중 민족적으로 추앙받고 있는 선현에 대해 국가가 지정하는 영정으로, 문화체육관광부 표준영정 심의 규정에 따라 심의 제작하게 된다. 무령왕 영정은 공주시가 공주대학교에 의뢰해 김영화 작가(ARTIN 갤러리 대표)가 그렸으며 크기는 가로 104cm, 세로 165cm 규모로 제작됐다. 영정 속 무령왕의 모습은 한창 국가 운영에 힘쓰고 왕성히 활동하던 50대 중반의 나이로 설정했으며, 관식과 복식 등은 ‘삼국사기’와 출토유물 등 역사적 기록에 근거해 근엄하고 당당한 모습이 드러나도록 제작했다. 삼국사기를 보면, ‘무령왕은 키가 8척이고, 눈매가 그림같이 아름다웠으며, 인자하고 너그러워 민심이 따랐다’라고 돼 있으며 또한 복식에 대해서는 ‘오라관에 금제관식을 했으며 자주색의 소매가 큰 두루마기를 입고 푸근 비단바지에 흰 가죽 띠를 두르고, 검은 가죽신을 신었다’라고 되어 있다. 시 관계자는 백제 무령왕 표준영정 제작과 관련해 “웅진백제의 중흥을 이끈 무령왕에 대한 표준영정이 제작돼 매우 기쁘다”며 “이를 통해 공주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더욱 확립함과 동시에 자긍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지역뉴스
    2018-07-25
  • 김정섭 공주시장, 폭염 피해 대비 현장 점검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따른 시민 건강보호를 위해 김정섭 공주시장이 현장을 직접 살피며 무더위쉼터로 지정된 경로당 및 마을회관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불편사항을 청취했다. 김정섭 시장은 지난 23일 오전 이인면 이인리와 탄천면 삼각리 마을회관과 경로당 무더위 쉼터를 방문해 냉방기 가동상황 등을 점검하고, 관련 부서로부터 폭염 대응 상황 전반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김 시장은 이 자리에서 폭염경보 시 행동요령과 관내 무더위 쉼터 이용 등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시는 오는 9월까지 폭염대책 특별기간으로 정하고 상황관리반과 건강관리지원반으로 구성된 T/F팀을 편성, 무더위 쉼터 368개소에 대하여 냉방비를 추가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재난도우미 1250여명을 활용해 독거노인 등 폭염에 취약한 노약자를 보호하는 등 폭염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지역뉴스
    2018-07-24
  • 23일, 손권배 공주시 부시장 취임식 가져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 손권배 신임 부시장이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업무에 돌입했다. 손 부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찬란한 백제역사 문화가 숨쉬는 세계유산의 도시인 공주시에 근무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민선7기 신바람 공주시정을 펼치시는 김정섭 시장님을 중심으로 공주시민의 행복과 발전을 위해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민선7기의 힘찬 출발을 위해 1천여명의 공직자에게 맡겨진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눈높이 행정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도록 현안사업과 관련해서 함께 고민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함께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끝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조직내 상하간, 동료간의 마음의 벽을 거두고 업무에 있어 부서간, 팀간의 벽을 허물어 협력하는 행정을 해줄 것”을 강조하며, “시장님을 정점으로 나의 위치와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고 새로운 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손 부시장은 예산고등학교와 한국디지털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충남도 사회복지과장, 농업정책과장, 세종시 정책기획관, 행정복지국장, 환경녹지국장 등 충남도와 세종시에서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특히 오랜 행정경험과 실무능력을 인정받아 왔으며, 특히 기획, 복지, 농업, 환경 등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추진력 있게 업무를 처리하는 등 직원들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아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종시와의 교류 등 다양한 경험을 두루 갖춘 손 부시장 취임으로 시민과의 소통으로 지역 내 여러 갈등 및 현안 해결은 물론 세종시 연계사업 및 국도비 등 재정확충과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지역뉴스
    2018-07-23
  • 2018년도 제2회 (재)공주시한마음장학회 이사회 개최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재)공주시한마음장학회(이사장 김정섭)가 지난 19일 공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인재 선발 및 육성을 위한 2018년도 제2회 (재)공주시한마음장학회 이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재)공주시한마음장학회 이사장 선출 △이·통장 자녀 장학생 선발 △새마을지도자자녀 장학생 선발 등 3건을 심의·의결했다. 또한, 심의회에서는 이·통장 자녀 및 새마을지도자 자녀 장학생 38명을 선발하고 534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정섭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이 자리에 계신 이사님들을 비롯해 많은 시민들이 미래인재 육성에 관심을 갖고 성원해 주신데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장학사업을 더욱 더 활성화 하여 미래인재 육성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공주시한마음장학회는 시민 각계각층의 장학기금 기탁 등으로 장학기금 130억원을 적립했으며, 하반기에는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생 등 5분야에 235명을 선발해 1억 5700만원을 지급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장학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 지역뉴스
    2018-07-20
  • 공주알밤한우와 함께하는 여름휴가 특별 판매전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알밤한우가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여름휴가특별판매전을 연다.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오는 20일부터 일주일 간 갤러리아 타임월드(대전)에서 ‘공주알밤한우와 함께하는 여름휴가 특별 판매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1등급 등심기준 100g 9천원에 판매할 계획이며, 현장 시식행사와 병행해 알밤한우와 곁들여 즐길 수 있도록 야채와 구이용 소금을 증정하는 행사가 준비돼 있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주알밤한우는 그동안 4차례에 걸쳐 갤러리아 백화점에서 특판 행사를 실시했는데 이로 인해 맛과 가격 면에서 만족한 알밤한우 마니아층이 형성됐고 특판 행사 이후에도 신관동에 소재한 세종공주축협 알밤한우 전문매장을 찾아와 한우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고 있다. 지기영 갤러리아 타임월드점 F&B총괄팀장은 “공주알밤한우가 품질과 가격 및 납기 준수 등에서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 매출에 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공주알밤한우는 오는 8월 8일 정안알밤휴게소(하)에서 ‘공주시 관광홍보의 날’ 행사에도 참여해 싱싱한 공주알밤한우 육회 시식 및 식육이동판매차량을 동원한 현장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공주알밤한우는 공주농협을 비롯한 식육판매점 5개소, 전문취급식당 13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2018년 농촌 융,복합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등 3억원을 확보했으며 육가공 기술 교육 등 알밤한우를 특화한 가공식품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어서 농가소득 증가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류승용 축산과장은 “중부권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프리미엄급 시장에도 진출해 경쟁력을 높이고, 대중매체 홍보와 다양한 메뉴개발로 소비자 만족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아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2018-07-19
  • 공주시, 방과 후 돌봄교실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오는 10월까지 아동비만예방사업인 ‘건강한 돌봄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신관초등학교 1~2학년 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총 32차시)과 영양·식생활 미각체험 프로그램(총 8차시)으로 구성돼 진행된다. 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주 2회 신체활동 전문강사와 진행하며 13가지의 다양한 놀이교구와 16가지의 신체활동량 증가에 효과적인 전통놀이 및 협동놀이 도구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숨바꼭질, 신문가마, 꼬리떼기, 스케터볼 등 아동이 흥미를 느끼는 도구를 활용해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아동의 비만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영양·식생활 미각체험활동은 과일, 채소 등을 활용해 아동의 오감을 자극해 다양한 맛을 느끼며 음식의 ‘제 맛’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저학년 학생들의 과일, 채소 섭취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복남 건강과장은 “건강한 생활습관 습득을 통한 비만관리는 초등학교 시절부터의 건강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하다”며 “아동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올바른 건강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보건소,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2018-07-17
  • 공주시, 여름방학 대학생 학습지원단 본격 운영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지역 대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도록 함은 물론 학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여름방학 대학생 학습지원단 117명을 선발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7회 째를 맞이한 학습지원단은 지난 11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7월 23일부터 8월 28일 기간 중 관내 초·중학교와 작은 도서관에서 본격 활동에 나서게 된다.(사진제공 : 대학생 학습지원단 발대식) 대학생 학습지원단은 관내 12개 초·중학교와 작은 도서관 6곳, 총 18개 기관에 배치돼 국영수 등 교과목과 독서지도, 기초학습 등 학습지도를 하게 된다. 1일 3~4시간 최대 40시간 활동하며, 보수는 근무일수에 따라 활동 종료 후 지급된다. 심규덕 교육체육과장은 “학습지원단을 통해 대학생들의 역량 강화는 물론 초·중학생들의 학력 신장이라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내 대학생들이 역량과 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게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2018-07-13
  • 공주시,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제64회 백제문화제 힘찬 도약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오는 9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 ‘한류원조, 백제를 즐기다’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제64회 백제문화제가 백제다운 글로벌 역사문화축제로 다시 태어날 전망이다.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지난 11일 김정섭 시장을 비롯한 축제 전문가, 시 간부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64회 백제문화제 추진상황 보고 및 토론회를 갖고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편하는 등 글로벌 명품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시는 제64회 백제문화제는 백제문화 정체성 강화,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돌아가는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만들어가는 시민주도형 축제의 과제를 안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공산성, 송산리고분군, 마곡사 등 세계유산 등재 도시 공주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세계유산홍보관 설치 △백제 성왕의 위패를 모셔 백제 5대왕 추모제를 성스러운 의식행사로 진행해 백제문화 정체성 강화 △미르섬 입장료 판매 시 쿠폰을 지역상품권으로의 교환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관람객의 매년 반복되는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셔틀버스 운행 및 금강쌍신공원을 임시주차장으로 개방하자는 의견과 백제문화제와 성격이 다른 캐릭터페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김정섭 시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나눈 다양한 의견에 대하여 시민과 관광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하나하나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며 “세계유산을 품은 공주의 백제역사문화 콘텐츠를 알릴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지역뉴스
    2018-07-12
  • 공주시, 자율방재단과 중산천 제방 응급복구에 나서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지난 1일과 2일 공주지역에 최고 220mm의 강우가 내려 일부 농경지가 침수되고 하천제방이 유실되는 피해를 입어 복구 작업에 한창인 가운데 공주시와 자율방재단이 함께 응급복구에 발 벗고 나섰다.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지난 9일 공주시 자율방재단(단장 이은국) 단원 및 월송동 주민센터 직원 등 40여명이 송선동에 위치한 중산천 제방 응급복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복구 작업에는 공주시에서 지원된 굴삭기와 크레인 등 중장비 2대와 톤백 마대 등이 동원돼 50여미터가 무너져 내린 중산천 제방에 마대를 쌓고 하상을 정비하는 등 피해 복구 활동을 펼쳤다. 특히, 송선1통 부녀회에서 응급 복구활동에 참여한 이들을 위해 중식을 제공해 훈훈한 정을 나누기도 했다. 이은국 공주시 자율방재단장은 “앞으로도 산불, 호우, 태풍, 대설 등 계절마다 발생하는 재난의 예방과 피해복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윤도영 안전관리과장은 “자율적으로 봉사하는 공주시 자율방재단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2018-07-10
  • 공주시, 시가지 소나무 새단장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2018 올해의 관광도시에 걸맞은 아름다운 거리 조성에 나섰다. 시는 동지역 시가지 도로 및 녹지대에 식대된 소나무 490여주에 대한 전정(剪定)을 실시,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시에 따르면, 시가지 소나무는 지난 2015년 전정작업 후, 3년이 경과해 가지가 밀생하고 바람이 통하지 않아 죽는 가지가 생기고 병해충이 발생하는 등 생육이 저하되고 경관개선을 위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에서 실시한 것이다. 시는 이번 전정 작업을 통해 경관 향상은 물론 병해충 구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대환 도시정책과장은 “병해충이 구제되지 않을 경우 별도의 방제를 통하여 구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전정 작업으로 소나무가 아름다운 공주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2018-07-09
  • ‘공주알밤한우’ 농림축산식품부 지역 특화품목으로 선정
    [충청시민의소리] 김경구 기자= 공주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공주알밤한우브랜드’ 사업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지역특화품목으로 지정됐다. 이는 세계가 인정하는 ‘공주알밤’에 이어 ‘공주알밤한우’도 지역을 대표할 만한 품목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이에 따라 공주알밤한우는 2018년 농촌 융·복합 산업(6차 산업) 지역단위 네트워크 구축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해 국비 등 총 3억 원의 보조금을 확보했다. 공주알밤한우는 이번 지역특화품목으로 지정됨에 따라 알밤한우 소비활성화 기반구축을 위한 역량강화와 정보수집, 포장 디자인 개발, 육가공 및 정형화 교육 등 품질개선 사업과 홈페이지 구축, 공주알밤한우 이야기꾼 양성 등 공동 마케팅을 추진해 지역 대표 먹거리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공주알밤한우는 400여 농가 2만여 두가 브랜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출자자 30여명, 자본금 4억3천 여 만원 규모로 조성된 공주알밤한우 사업단이 법인형태로 출범할 계획으로 공주알밤한우 브랜드사업 발전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류승용 축산과장은 “공주알밤한우가 농식품부로부터 특화품목으로 지정된 만큼 지역을 대표하는 먹거리, 관광 상품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신제품개발 및 품질관리와 홍보, 마케팅 분야에 역점을 두고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사업은 세종공주축협이 주관농협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공주농협과 우성농협이 매장 리뉴얼 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달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나설 계획이어서 양축농가와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지역뉴스
    2018-06-28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