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청렴이 넘치는 Yes 계룡 실현
- 계룡시 최초 ‘직접 찾아가는 청렴 활동’...투명한 조직문화 확산
[충청시민의소리] 계룡시(시장 이응우)가 지난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전 부서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 활동’을 실시하며,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번 활동은 공직자의 청렴 의식 제고와 조직 내 청렴 문화 정착을 목표로 계룡시 개청 이래 처음으로 추진된 것으로, 본청 18개 부서와 직속기관 등을 직접 방문해 청렴 홍보 및 교육 활동을 펼쳤다.
특히 실·과장 등 간부 공무원들이 직접 참여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며 청렴 실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추진체계 안내 ▲계룡시 청렴 시책 및 부패취약분야 개선 노력 홍보 ▲익명신고시스템 활용 안내 등 실질적인 청렴 정보 공유가 이뤄졌다.
시는 이번 활동을 계기로 직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청렴 문화를 조직 전반에 확산시켜 나가는 한편, 지방보조금 특정 감사 등 제도적 장치를 강화해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이 넘치는 YES 계룡’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렴은 공직사회의 기본이자 시민 신뢰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 실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